본문 바로가기
차트 매매 공부

차트 보조지표 공부 - 볼린저 밴드

by 진 이코노미스트 2022. 11. 5.
728x90

차트 보조지표 - 볼린저 밴드

우선 볼린저 밴드(Bollinger Bands)란 무엇일까요?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s)는 1980년, 금융 분석가이자 트레이더인 John Bollinger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볼린저 밴드는 기술적 분석을 위한 보조지표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시장의 변동성이 높고 낮음 및 과매수 또는 과매도 여부를 나타냅니다. 볼린저밴드는 변동성이 높을 때 확장되고 변동성이 낮을 때 수축하면서 시장 가격 변동에 반응합니다. 표준 볼린저밴드 공식은 중간 선을 20 일 이동평균선으로 설정하고, 상위 및 하위 밴드는 이동평균선과 관련하여 시장 변동성(표준 편차)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볼린저 밴드 지표의 표준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간 선 : 20일 이동평균선
상위 볼린저밴드 : 20일 이동평균선 + (20일 표준 편차 x 2)
하위 볼린저밴드 : 20일 이동평균선 - (20일 표준 편차 x 2)

표준 볼린저밴드 설정은 20 일의 기간을 설정하고 중간 및 아래쪽 밴드를 가운데 선에서 표준 편차 (x2)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설정되어진 밴드의 중간 사이에서 약 85% 가격설정이 이루어 지게 됩니다.

 

볼린저 밴드 사용하는 방법은?

우선 아래의 볼린저밴드를 설정한 차트를 한번 봐주시길 바랍니다.

2022년 11월 4 ~ 5일 바이낸스 비트코인 선물 차트 5분 봉

볼린저 밴드를 설정한 차트를 보시면 축소 및 확장을 반복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가격이 상위 볼린저 밴드를 초과하는 경우, 시장이 과매수 상태라는 것으로 예측됩니다. 또한, 가격이 상위 밴드에 여러 번 접촉하면 지속적인 저항을 받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가격이 떨어지고 하위 밴드를 여러 번 초과하거나 접촉하는 경우, 시장은 과매도 상태이거나 지지를 나타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매수 또는 매도 목표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볼린저밴드는 자산의 가격이 변동성이 커짐에 따라 중간 선에서 벗어나 확장의 모습을 보이거나, 가격이 변동성이 줄어들면 축소된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볼린저 밴드는 시장의 변동성을 분석하고 향후 움직임을 예측하는 방법으로 단기 거래에 더 적합합니다. 만약 볼린저밴드가 과도하게 확장되었을 때 현재 시장 추세가 조정에 들어가거나 또는 추세 반전에 가까울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또는 볼린저밴드가 좁아지는 경향이 나타나면 시장이 곧 움직임을 준비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마치며...

볼린저 밴드는 금융 및 주식 시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물론 가상화폐 시장에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볼린저밴드 지표를 사용하고 해석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볼린저밴드만을 단독 지표로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다른 기술적 분석 지표와 함께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후 볼린저밴드와 같이 사용하면 좋을 보조지표 중 하나인 RSI 지표도 포스팅하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투자 권유가 아닌 정보 전달 및 분석을 목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