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트 매매 공부

차트 패턴 공부 - 피보나치 되돌림

by 진 이코노미스트 2022. 10. 29.
728x90

차트패턴  - 피보나치 되돌림

우선 피보나치 되돌림이란 무엇일까요? 피보나치 되돌림(Fibonacci Retracement)은 차트상의 관심 구간을 예측하기 위해 사용되는 보조지표입니다. 피보나치 되돌림은 13세기 수학자 레오나르도 피보나치가 발견한 일련의 숫자를 사용하여 비율로 정하였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숫자를 피보나치수열이라고도 합니다. 해당 수열의 특정한 수학적 관계에 따라 차트상에 비율을 생성합니다. 해당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0%, 23.6%, 38.2%, 50%, 61.8%, 78.6%, 100%

수학적 비율 중 하나인 황금 비율(0.618) 역시 해당 숫자를 참고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왜 중요한 비율일까요?

황금비율은 전 세계적으로 찾아볼 수 있는 현상과 모든 자연에서 찾아볼 수 있는 비율입니다. 규모가 작은 것에서부터 큰 것까지 해당 비율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황금비율은 금융시장에서 차트를 분석하는 것에 중요한 것 일 수도 있습니다. 이제 가격 차트에 표시되는 피보나치 구간들을 보며 지지, 저항, 되돌림 영역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피보나치 차트 예시

2022년 6월 19일 ~ 6월 27일 바이낸스 비트코인 선물 차트 1시간 봉

우선 해당 차트에 노란색으로 표시된 동그라미는 고점을 나타냅니다. 최종적으로는 왼쪽에서부터 4번째 노란색 동그라미를 고점으로 생각하고 피보나치 되돌림을 파악한 것이지만, 이전 3개의 동그라미 역시 고점으로 생각하여 피보나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기적인 고점이라고 생각하는 4번째 동그라미부터 이후 흐름을 한번 봐보시길 바랍니다. 단기적인 고점 이후 약간의 하락은 있으나 피보나치 비율인 0.382, 0.5에서 반등을 주기도 하며 다시 0.236, 0.382에서 저항을 받기도 합니다. 모든 지지와 저항이 그렇듯 저항이었다가 돌파한 이후 지지로 바뀌고 지지였다가 돌파한 이후 저항으로 바뀌기도 합니다. 

 

피보나치의 고점을 넘어버린다면? - 피보나치 확장

피보나치의 확장은 우리가 설정한 고점을 돌파하는 경우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설정하거나 개인의 목표치가 있는 경우에는 본인에게 맞게 설정하면 되지만, 보통은 이전에 설정했던 피보나치를 그대로 가져와 고점 부근에 다시 설정하는것 입니다. 예를들면 이전에 설정했던 고점을 저점으로 잡고 그 위로 피보나치를 같은 비율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그럴때는 보통 고점을 138.2%, 150%, 161.8%로 설정하며 목표가격대를 잡습니다.

 

마치며...

피보나치 숫자는 어디에서나 발견되는 것이며 많은 투자자들이 금융시장 차트에서도 연관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피보나치 보조지표가 생긴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피보나치 되돌림을 사용함에 따라 우리는 피보나치 되돌림 구간을 관심 구간으로 예측하는 도구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피보나치 되돌림 보조지표만을 믿는 것은 좋지 않으며, 다른 지표와 함께 사용하실 때 같이 참고할 수 있는 보조지표로 사용하시어 매매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언제나 위험관리, 손절을 필수적으로 해야 하며 시장의 흐름을 읽고 맞춰가는 것을 같이 고려해야 합니다.

이 포스팅은 투자권유가 아닌 정보 전달 및 분석을 목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